본문 바로가기
생활 정보

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특징, K-패스(알뜰교통카드) 비교 정리

by jiwoose 2024. 1. 20.
반응형

서울시가 1월 23일부터 월 6만원 대에 서울 시내 대중교통카드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, 기후동행카드를 사전판매한다고 합니다. 물가 상승으로인한 교통비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제도인데요.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및 특징 그리고 24년 5월 K-패스로 전환될 알뜰교통카드와 어떤 점이 다른지 비교 정리해보겠습니다. 간편하게 비교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카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. 

기후동행카드

 

기후동행카드 특징

 

기후동행카드는 1월 27일부터 서울시에서 시범운영할 예정인 대중교통정기권입니다. 월 65,000(따릉이 포함, 따릉이 이용하지 않으면 62,000원) 충전하면 30일간 서울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. 

 

 

주의할 점은 서울시 면허 버스는 서울 지역외에서 승하차를 하더라도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지하철의 경우는 서울에서 승차했더라도 서울 외 지역에서 하차하면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. 지하철은 서울 안에서 승하차 할 때만 사용 가능합니다. 

 

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

 

기후동행카드는 실물카드나 모바일카드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 1월 23일 화요일부터 판매가 될 예정인데요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(1~8호선) 고객안전실 및 역사 인근 편의점에서 구매(3,000원)하실 수 있고요, 구매하신 후 티머니 카드 & 페이 홈페지에서 등록한 후 지하철역사내 무인 충전기에서 충전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. 

기후동행카드 특징

 

모바일 카드로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'모바일 티머니' 앱으로 '기후동행카드' 발급 및 충전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 충전 결제수단은 초기에는 계좌이체만 가능하다고 합니다. (이후 체크, 신용카드 등 확대 예정)

 

알뜰교통카드(K- 패스)란

 

현재 시행 중인 알뜰교통카드는 이동거리만큼 사용한 교통비에서 일정 비율로 마일리지 적립해주는 방식이었습니다. 알뜰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별도 발급 받아 사용하고 카드사별로 제공하는 추가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. 

 

알뜰교통카드 신청하고 교통비 절약하세요(신청방법, 마일리지 적립 등 총 정리)

매일 통학하거나 출퇴근 하실 때 대중 교통 많이 이용하시지요? 용돈이나 월급빼고 다 오르는 세상, 교통비 부담도 점점 커지는데요 '알뜰교통카드'로 대중 교통 이용하시면 최대 30% 절약하실

semo.gimreport.com

 

다만, 자주 가는 경로를 즐겨찾기로 등록하거나 매번 어플로 출발 / 도착을 눌러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. 또 이용자가 많을 때에는 시스템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잦아서 과연 내가 이동한 거리만큼 제대로 적립되는지 의구심이 들기도 했습니다.

알뜰교통카드 특징

 

이런 알뜰교통카드의 아쉬운 점을 보완할 제도가 바로 K-패스입니다. 2024년 5월부터 알뜰교통카드가 모두 K- 패스로 전환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, K-패스는 별도의 출발, 도착 기록없이 월 이용금액 기준으로 최대 53%의 할인율을 적용해준다고 합니다. 

 

 

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한 경우 그 이용금액에 대해 일반인은 20%, 청년 30%, 저소득증 53%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. (최대 60회까지) 현재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고 계시다면 5월에 기존카드가 자동으로 K-패스로 전환된다고 하니 크게 신경쓰실 일은 없을 듯합니다. 

K-패스 특징

 

기후동행카드, K-패스 무엇을 쓸까?

 

그러면 기후동행카드와 K-패스 중 어떤 걸로 교통비를 쓸지 결정하시기 전에 둘 중 어느 것이 혜택이 큰지 살펴보셔야겠습니다. 우선 기후동행카드는 월 교통비를 6만2천원 이상 지출하시면서 서울에 거주하고 서울 내 직장에 다니시는 분이 사용하셔야 합니다

 

기후동행카드

 

광역버스 등 수도권으로 이동하는 대중교통에는 해당사항이 없기 때문입니다. 또 따릉이를 자주 사용하시고 회사나 집이 역에서 먼 경우에도 기후동행카드 사용을 고려해볼만 하겠습니다. 

 

기후동행카드

 

알뜰교통카드 즉 K-패스의 경우 서울이 아닌 수도권에 거주하시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출퇴근하시는 분들, 혹은 서울에 거주하시지만 수도권에 위치한 직장에 다니시는 분들에게 유리합니다. 현재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면서 느낀 약간의 불편함은 5월부터 시행될 K-패스에서 보완될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도 있을 듯합니다. 

기후동행카드냐 K-패스냐

 

이상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, 특징과 함께 알뜰교통카드(K-패스)와 비교 정리까지 해드렸습니다. 치솟는 물가 속에 교통비도 부담스러운데요 기후동행카드 혹은 K-패스 이용하셔서 조금이라도 교통비 절약하시기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 

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특징

 

반응형

댓글